•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메뉴 검색창 열기

광주시, 2023년 제2회 ‘광주를 칠하다’ 컬러링 공모전 진행

(뉴스20재난안전방송 = 김상배 기자)=광주시는 오는 22일까지 ‘2023년 제2회 광주시 컬러링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광주를 칠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공모전은 광주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시의 아름다운 풍경과 지역 명소 등을 전국에 널리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은 광주시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컬러링 도안은 △불교와 천주교의 역사가 깃든 ‘천진암 성지’ △현대미술의 중심지 ‘영은미술관’ △양질의 대민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광주시청’ △오랜 역사를 가진 전통시장 ‘경안시장’ △광주시 최초 영유아 체육시설로 주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광주어린이체육센터’ △광주 8경 중 빼놓을 수 없는 명소인 ‘경안천습지생태공원’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는 ‘경기광주역’ 등 총 7가지이다.

 

신청은 시 홈페이지 또는 광주시 공식 블로그에서 도안을 내려받아 채색한 후 신청서와 함께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시는 심사를 통해 우수작 10점을 선정해 시장 상장과 총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수상작은 시정 홍보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방세환 시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광주시의 매력을 새롭게 발견하고 볼거리, 즐길 거리를 찾아 광주시를 방문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 목요 야간 여권 발급업무 9월 7일부터 재개"

 

광주시는 코로나19 이후 중단됐던 목요 야간 여권 발급 서비스를 오는 7일부터 재개한다고 1일 밝혔다.

 

목요 야간 여권 발급업무는 매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여권 접수와 교부에 한해 운영될 예정이다.

 

이러한 조치는 원거리 출‧퇴근자, 학생, 맞벌이 부부 등 업무시간 내에 여권 발급이 어려웠던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최근 증가하고 있는 여권 수요에 발맞춰 업무시간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여권은 거주지 상관없이 신분증, 6개월 이내 사진,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을 지참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교부는 본인의 경우 신분증과 접수증(인터넷 신청자는 신분증)을, 대리인은 위임장, 대리인과 위임인의 신분증으로 찾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목요 야간 여권 발급업무로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밝혔다.

 

 

"광주시, 미래교육협력지구 탐방강사, 마을강사, 마을배움터 모집"

 

광주시는 2024년도 광주시 미래교육협력지구 지역사회 연계 마을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탐방강사, 마을강사, 마을배움터’를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지역사회연계 마을교육 프로그램’은 광주시 미래교육협력지구의 핵심 주제인 ‘마을교육 활성화’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사업이며 지역 내 공공기관 및 시설 등을 교육 공간으로 활용한 탐방프로그램, 정규수업 시간에 학교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마을강사 프로그램, 마을 곳곳에 있는 학습공간을 발굴해 학교 밖에서 다양한 체험형 수업을 진행하는 마을배움터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모집 기간은 오는 6일부터 15일까지며 분야는 탐방프로그램의 공공기관 탐방강사, 마을강사 프로그램의 생태·역사·연극·진로·IT분야 강사, 마을배움터는 창의적 학습활동이 가능한 광주시 소재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 자격은 탐방강사 및 마을강사는 주민등록상 광주시 거주자여야 하며 마을배움터는 광주시 내 사업장이 위치하고 있어야 한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최종합격자는 10월 말 발표될 예정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광주시민은 광주시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광주시가 미래인재 양성에 선도적인 교육지구가 되어 양질의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 역량을 가진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주시, 개학맞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광주시는 가을 개학을 맞아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 판매환경을 조성하고자 집중 위생점검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기간은 오는 4일부터 12일까지며 대상은 학교 주변 200m 내의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182개소이다.

 

이번 점검은 어린이 기호식품 전담관리원과 관련 공무원 등 8명이 합동으로 진행하며 학교 주변 문방구, 슈퍼마켓, 학교 매점, 편의점, 분식점 등에서 판매하는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해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무신고·무표시 제품 판매 여부 ▲소비기한 경과 제품 판매 여부 ▲조리 및 판매시설 위생적 관리 여부 ▲어린이 정서 저해 식품 판매 여부 등이다. 

 

시는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현장에서 즉시 계도 조치하고 위생 상태가 불량하거나 위해 우려가 있는 업소는 행정처분을 진행하며 향후 위반사항이 시정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방세환 시장은 “개학을 맞아 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의 식품안전 관리를 강화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식품을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 2023년 시민 도자기 체험 교실 운영"

 

광주시는 지난달 31일 도자공원 야외공연장에서 ‘2023년 광주시 시민 도자기 체험 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사)광주왕실도예사업협동조합이 주최하고 (사)경기도신체장애인복지회가 주관했으며 광주시 장애인단체 연합회원 100여명이 참여했다.

 

체험 교실은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참여자들은 도자기 물레 체험 및 도자기 꾸미기 등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문종석 경기도신체장애인복지회 지부장은 “도자기 체험을 통해 광주시 장애인들에게 문화복지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광주시 장애인들의 문화 참여 기회 제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곤지암 고추연구회, 고품질 GAP고추 직거래 장터 운영"

 

광주시 곤지암 고추연구회는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곤지암농협 본점 주차장에서 직접 재배한 건고추와 고춧가루를 판매하는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직거래장터는 농업인의 입장에서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판매할 수 있어 좋고, 소비자들은 품질 좋은 지역농산물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믿고 구매할 수 있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판매가격은 건고추(무꼭지) 5㎏ 16만원, 고춧가루는 17만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김학호 곤지암 고추연구회장은 “회원들이 고추의 맛과 품질을 높이고자 서로 노력했다”며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곤지암지역 GAP인증 27농가에서 재배하고 세척한 고품질 고추만을 판매할 예정으로 올해도 전량 판매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곤지암 고추연구회는 광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하는 품목 농업인연구회로 2007년 조직돼 정보교류와 역량강화 교육, 단체사업 추진을 통해 광주시 고추농업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광주시 남종면, 제52회 광주시민의 날 체육대회 출정식 개최"

 

광주시 남종면은 지난달 30일 제52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 체육대회에 출전하는 남종면 선수단의 필승 결의를 다짐하는 출정식을 개최했다.

 

남종면은 8개 종목 90여명의 선수와 50여명의 임원을 출전시킬 예정이며 인구감소 등 열악한 상황에서도 전 종목을 출전시키는 저력을 과시했다.

 

안형근 체육회장은 “남종면 대표로 출전하는 만큼 최선의 노력을 다해 승리를 쟁취하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진호 면장은 “최선을 다해 대회를 준비한 선수들이 희망하는 결과를 얻는 것과 동시에 남종면의 역량을 광주시에 널리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