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메뉴 검색창 열기

광주시, 환경정비구역 확대 지정 승인

(뉴스20재난안전방송 = 김상배 기자)=광주시 상수원보호구역 내 환경 정비구역 면적이 339만1천621㎡에서 355만4천720㎡으로 늘어났다.

 

환경 정비구역으로 확대된 지역은 상수원보호구역 보다 완화된 규정을 적용받아 일정 면적 이하의 주택 신‧증축, 근린생활시설 용도변경, 원거주민에 한해 음식점 용도변경이 가능해졌으며 목욕장과 이용원, 종교시설 등도 새로 짓거나 확대할 수 있다.

 

7일 시에 따르면 경기도는 ‘광주시 환경 정비구역 지정 공고’를 지난 1일 고시했다. 이번에 환경 정비구역으로 확대 지정된 지역은 팔당상수원보호구역인 초월읍, 퇴촌‧남종‧남한산성면 등 30개 자연마을이다.

 

이곳은 지난 1975년 상수원보호구역과 개발제한구역 지정의 중첩규제로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시는 지난 6월 경기도에 상수원보호구역 내 환경 정비구역 지정 승인을 신청했으며 경기도는 검토 및 주민 의견 공람을 거쳐 주민 의견 일부(1천974㎡)를 반영, 16만3천99㎡(4.71%) 증가한 355만4천720㎡를 환경 정비구역으로 지정 승인했다.

 

방세환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함께 세심한 계획 수립으로 규제가 완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 환경 정비구역 확대 지정 관련 내용은 광주시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광주시, 2023년 건강체육시설 건립 및 구축사업 도비 8억원 확보

 

광주시가 경기도 주관 ‘2023년 건강 체육시설 건립 및 구축 공모사업’에서 도비 8억원을 확보했다.

 

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시민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생활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경기도 공모사업에 신청, 현장실사 및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도비 8억원을 최종 확보했다.

 

이에 총 예산 68억원을 투입해 추진 예정인 광주시 직장운동경기부 통합숙소 및 훈련시설 건립사업 추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광주시 직장운동부 선수들의 쾌적한 휴식 공간과 체계적인 훈련시설 도입을 위해 양벌동 산 64-3 일원에 추진 예정인 ‘광주시 직장운동경기부 통합숙소 및 훈련시설 건립사업’ 중 훈련시설 건립비용을 이번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도비로 활용할 계획이다.

 

광주시청 소속 운동경기부는 펜싱, 볼링, 씨름, 복싱, 육상 종목 등 5개 종목으로 매년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광주시 스포츠 위상을 대외에 알리고 있지만 제대로 된 숙소와 훈련장이 없어 선수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숙소와 체계적인 훈련시설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광주시 직장운동경기부 통합숙소 및 훈련시설 건립사업은 올해 10월 설계 공모를 통해 설계업체 선정 후 2024년 7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5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방세환 시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씨름과 복싱 전용 훈련장을 건립해 직장운동부 선수들의 체계적인 훈련시설 도입은 물론 어린이 씨름 교실, 다이어트 복싱 프로그램 등 시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시, 제12대 도시계획위원회 위촉식 개최"

 

광주시는 지난 6일 시청 상황실에서 ‘제12대 도시계획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제12대 도시계획위원회는 공무원 3명, 시의원 2명, 민간위원 20명 등 총 25명으로 도시계획, 건축, 토목 등 분야별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새롭게 구성된 도시계획위원회는 2023년 9월 1일부터 2년간 상위계획 및 광주시 기본계획의 공간구조상 개발 축을 감안한 도시관리계획 및 도시개발사업, 각종 개발행위허가 등과 관련된 심의와 자문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시는 위촉장을 수여 받은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위원회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회의 운영방식 및 심의 결과 처리요령, 기반시설 확보 등 중점 검토사항에 대한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방세환 시장은 “광주시는 인구 50만을 바라보는 성장 도시로서 우수한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미래혁신도시로 광주시가 나아갈 수 있도록 위원분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광주시청 펜싱팀, 2024년 펜싱 국가대표 2명 선발"

 

광주시청 펜싱팀이 제28회 김창환배 전국 남녀펜싱선수권대회 남자 플뢰레 종목에서 메달을 석권하고 2024년 국가대표 선수 2명을 배출했다.

 

광주시청 펜싱팀은 지난 3일부터 전북 익산시에서 열린 ‘제28회 김창환배 전국 남녀펜싱선수권대회 겸 국가대표선수 선발대회’ 플뢰레 종목 단체전 및 개인전에 출전했다.

 

대회 2일 차 남자 플뢰레 개인전 결승에 진출한 김동수 선수는 한국체육대학교 윤정현 선수를 15대12로 꺾으며 우승의 영예를 안았고 김성준 선수도 개인전 3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김동수, 서명철, 김성준, 이영훈 4명이 팀을 이뤄 출전한 플뢰레 단체전에서는 준우승을 차지하며 플뢰레 종목 메달을 석권했다.

 

이번 대회까지 올해 총 4번의 국가대표선수 선발대회를 거친 끝에 광주시청 김동수, 김성준 선수가 2024년 펜싱 국가대표로 발탁됐다.

 

방세환 시장은 “국가대표로 선발된 선수들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펜싱팀의 활약에 감사드린다”며 “2024년에도 우리나라와 광주시를 위해 열심히 뛰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광주시, 추석맞이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광주시는 추석을 앞두고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추석맞이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광주시 명절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을 돕기 위한 취지로 시작돼 매년 설과 추석마다 열리고 있으며 유통단계를 생략한 직거래 방식으로 생산자에게 도움이 되고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이번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는 사전주문 방식으로 진행되며 품목은 광주시에서 생산되는 배와 버섯(표고, 송화, 동충하초, 느타리 등), 축산물(갈비, 불고기, 사골 등), 계란, 참기름, 샐러드 채소 등 명절 선물 세트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11일부터 20일까지 광주시 농업정책과(031-760-2991)에서 사전 주문을 받아 택배 및 현장 수령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방세환 시장은 “농산물 직거래를 활성화해 농가에 도움이 되고 광주시 농·축산물의 우수한 품질을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 임산부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는 임산부에게 임신‧출산‧육아 건강 관련 정보제공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을 돕고자 9월부터 임산부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3년간 중단했던 교육을 재개하며 건강한 임신, 행복한 출산을 위해 태교‧출산 준비 교실, 임산부 요가 교실 등을 3기로 나눠 진행한다.

 

태교‧출산 준비 교실은 9월 6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4주간 진행된다. 태교 및 모유 수유 전문가를 통해 임산부의 산전 및 산후 관리부터 태교, 분만 시 호흡법, 신생아 돌보기, 모유 수유 등 임신과 출산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

 

임산부 요가 교실은 9월 1일부터 매주 화‧금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4주간 진행되며 건강한 출산을 위한 스트레칭, 골반 근육단련, 호흡 등을 배울 수 있으며 4주 과정에 모두 참여한 임산부에게는 심리적 안정과 태교에 도움을 주기 위해 바느질 태교 DIY 용품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참여는 월별로 진행되며 9월 1기 참여는 인기리에 신청 마감됐으며 2기 참여자는 9월 중순 대상자 선착순 접수 후 오는 10월에 운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일정과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광주시보건소 건강관리팀(031-760-4657)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임신·출산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분만의 두려움을 해소하고 양육의 자신감을 높여 안전한 출산과 행복한 육아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보건소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출산 가정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본인부담금을 90% 지원하고 있으며 임산부 등록 시 임신 축하 선물과 함께 ▲무료 산전검사, 분만 전 검사 ▲풍진 무료 예방접종 ▲기형아 검사비 지원 등 건강관리를 강화해 아기 낳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