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메뉴 검색창 열기

광주시, 탄소중립 UCC‧사진 공모전 29일까지 접수

(뉴스20재난안전방송 = 김상배 기자)=광주시는 탄소중립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생활 속 실천 유도를 위해 탄소중립 UCC·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광주시 탄탄대로’란 주제로 광주시의 지역 특수성 및 상징성을 반영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방안에 대해 UCC 또는 사진으로 제출하면 된다.

 

응모 분야 중 UCC는 일반분야와 Shorts분야로 구분된다. 일반분야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Shorts분야는 청소년(9~24세)만 참여 가능하다.

 

접수 기간은 오는 29일까지며 시상금은 최대 150만원부터 최소 10만원이다. 총 25팀이 선정되며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청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수상작은 교육용 콘텐츠로 활용해 제작할 예정이며 탄소중립 교육자료로 활용·배포할 계획이다.

 

방세환 시장은 “공모전 통해 시민들이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 후원, 광주시 홀몸 어르신 도시락 배달 서비스 실시"

 

SK하이닉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광주시 저소득 홀몸 어르신들에게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지원한다.

 

6일 시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지난해 6월부터 광주시 저소득 홀몸 어르신 가구에 1년간 주 1회 밑반찬 도시락을 지원하기로 약속하고 2022년 7월부터 200가구에 2억원 상당의 도시락을 지원했다.

 

SK하이닉스의 밑반찬 도시락 서비스 제공으로 식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었던 관내 홀몸 어르신들은 영양가 있는 반찬 배달로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주 1회 방문 배달을 통해 홀몸 어르신의 안부 확인이 가능해 고독사 예방의 효과까지 거둘 수 있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올해 8월부터 내년 7월까지 1년간 홀몸 어르신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연장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도시락 배달 지원 어르신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대부분의 어르신이 ‘음식이 맛있고 식사 준비에 도움이 많이 됐다’고 답하며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하시는 등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며 “SK하이닉스의 후원이 광주시 홀몸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광주시 노인복지에 함께 협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 작가 곽재식 초청 북 콘서트 개최"

 

광주시는 오는 16일 광주시 청년지원센터 ‘더 누림 플랫폼’에서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의 저자 곽재식 교수를 초청해 북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2023년 광주시 탄소중립 실천의 해’와 ‘청년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북 콘서트는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 위기로 이어지는 시대에 청년들이 알아야 할 기후 위기 대응 상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작가와의 소통을 통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천 방안들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19세~39세 광주시 청년(거주, 직장, 학업, 활동)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14일까지 광주시 청년지원센터 누리집(www.gj-youth.or.kr)을 통해 3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방세환 시장은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작가와 함께 환경 이야기를 나누며 색다른 시선으로 환경에 대해 배우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 여성축구단, 제12회 대통령기 전국 축구 한마당 준우승"

 

광주시 여성축구단이 동호인 축구대회 중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제12회 대통령기 전국 축구 한마당’에서 여성부 준우승을 차지했다.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양평군 일원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전국 70여개 시도대표 선수단이 참가했다.

 

광주시 여성축구단은 8강전 송파구 여성축구단, 4강전 천안시 여성축구단에 차례로 승리하며 결승전에 진출했다.

 

그러나 결승에서 화성시에 2대 0으로 아깝게 패하면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에 대해 방세환 시장은 “평소 갈고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준 선수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축구 동호인의 저변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여성축구단은 2023년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및 경기도지사기 어울림 축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광주시, 바르고! 안전하게! 건축물 관리 안내서 제작"

 

광주시는 건축물의 기능 보전 및 향상을 위해 건축물의 소유자나 관리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담은 ‘바르고! 안전하게! 건축물 관리 안내서’를 제작했다고 6일 밝혔다.

 

해당 안내서는 건축물의 구조적 기능을 저해하는 위반건축물 발생 예방을 위해 대표적인 위반건축물 사례를 그림으로 이용해 시민들의 이해가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또한, 건축물의 성능 유지관리와 관련한 건축물 화재 안전성능 보강지원 등 건축물 관리 지원 사업 및 건축물 철거 전 이행해야 할 건축물의 해체 절차 등을 안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노후 건축물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건축물의 안전과 기능 보전을 위해 건축물 소유자와 시민들이 건축물 관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함께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책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하고 광주시청 홈페이지 ‘새소식’ 게시판에서 열람할 수 있다.

 

"광주시, ‘올해의 한 책’ 김초엽 작가 초청"

 

광주시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해 2023년 올해의 한 책 일반 부문으로 선정된 ‘지구 끝의 온실’의 저자 김초엽 작가를 오는 17일 초청한다고 6일 밝혔다.

 

‘지구 끝의 온실’은 SF(공상과학) 장편소설로 상상의 세계를 책을 통해 경험하고 그 안에서 희망의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는 따뜻한 소설이다.

 

김 작가는 등단하자마자 작품과 작가상을 수상했으며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방금 떠나온 세계’, ‘행성어 서점’ 등을 집필한 작가로서 앞으로의 작품이 더욱 기대되는 젊은 작가이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시립중앙도서관에서 진행하며 ‘지구 끝의 온실’ 작품에 대한 이야기와 작가의 신념에 대해 듣고 질의응답 및 사인회 순으로 진행된다.

 

참여는 고등학생 이상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의 작가에게 질문하기 코너를 통해 작가에게 궁금한 점을 미리 신청하면 강연 당일 직접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자세한 내용은 시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중앙도서관(031-760-5674)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시는 지난해부터 시민투표를 통해 올해의 한 책을 선정하고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 책 읽기’ 독서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 추석 앞두고 가격표시제 실태점검

 

광주시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오는 27일까지 가격표시제 실태를 점검한다고 6일 밝혔다.

 

시 직원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판매가격(판매 상품의 실제 가격)·단위가격(상품의 단위당 가격) 표시 여부 권장소비자가 표시금지(제조업자의 부당한 권장소비자가 표시금지)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한다.

 

판매가격·단위가격 표시 의무, 권장소비자가 표시금지는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과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산업부 고시로 운영하는 ‘가격표시제 실시요령’을 근거로 하며 소매점포, 골목슈퍼, 대규모 점포, 편의점, SSM(기업형 슈퍼마켓) 등을 대상으로 가격표시제 실태를 점검한다.

 

특히, 물가 상승 우려가 높은 품목(과일·생선 등 명절 식품, 쌀·우유 등 생필품)과 가격표시 관련 민원이 많은 점포(상점가·전통시장 내 소매점포·관광특구 내 소매점포·농약 및 비료 판매점 등)가 집중 점검 대상이며 농약·비료 판매점은 매장 면적과 관계없이 가격표시 대상이다.

 

시 관계자는 “가격표시제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정확한 가격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다”며 “상습적으로 가격표시제를 위반하는 업소에는 과태료 부과 등 행정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시, 신임 경비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광주시는 오는 15일까지 경비원 취업을 위한 필수교육인 신임 경비 교육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만 50세 이상 65세 미만 경비업을 희망하는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교육 기간은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이다.

 

교육은 경찰청에서 지정한 경비전문 교육기관에서 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내용은 경비업법, 직업윤리 및 서비스, 기계경비 실무 등 경비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들로 구성됐다.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는 광주시 일자리센터(광주시청 3층)로 신분증, 참가신청서를 지참 후 방문 접수해야 한다. 시는 교육이 끝난 후 참여자 집중 취업 알선, 사후관리를 통해 구직자들을 계속 관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고령층의 취업 선호도가 높은 경비업에 필수인 교육과정을 운영해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재취업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상반기에도 고령층의 일자리를 위해서 신임 경비교육을 진행해 1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태전빌리지, 광주시 광남1·2동에 이웃돕기 성금 기탁"

 

태전빌리지 김만순 대표는 지난 5일 광주시 광남2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해 달라며 광남1·2동에 성금 각 250만원씩 500만원을 기탁했다.

 

평소 어려운 이웃에 관심이 많고 꾸준히 이웃들에게 사랑을 실천해왔던 김 대표는 “추석을 앞두고 지역사회의 소외계층 이웃들이 넉넉하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기탁 의사를 전했다.

 

이에 대해 유근창‧박준호 광남1‧2동장은 “이웃을 위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기탁된 성금은 소중한 뜻을 담아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해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지역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광주시 광남1동, 제52회 광주시민의 날 체육대회 출정식 개최"

 

광주시 광남1동체육회는 지난 1일 광남생활체육공원에서 제52회 광주시민의 날 체육대회 선전을 기원하는 출정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정식에는 김영복 체육회장과 유근창 광남1동장을 비롯해 체육회 임직원과 참가종목 선수단 등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선수단 대표의 선서문 낭독 등을 통해 선수들의 결의를 다졌다.

 

김 체육회장은 “광남1동 선수단은 체력과 기량이 출중한 분들로 구성됐다”며 “이번 광주시민의 날 행사에서 그 저력을 아낌없이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 동장은 “3만여 광남1동의 대표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제52회 광주시민의 날 체육대회’는 오는 20일 광주공설운동장에서 개최되며 축구와 육상 등 8개 종목의 경기를 진행할 예정이다.